아울러간밤뉴욕증시가엔비디아·애플·메타플랫폼스(페이스북)등기술주를필두로일제히상승하자,대만증시에서도인공지능(AI)관련대형주들이강세를보이며지수상승세를견인했다.
지난해리튬가격폭락과전기차수요증가폭둔화등의이유로영업이익은전년대비78%이상급감했고,시장전망치인1천363억원에크게못미쳐'어닝쇼크'를경험했다.지난4분기만놓고보면영업이익은적자로돌아섰다.
시범거래에참여한기관들은실제거래에서결제,거래확인,회계처리등관련절차전반을점검하고보완할수있었다는점을긍정적으로평가했다.
연준은정책성명에거의변화를주지않았으며"인플레이션이2%로지속해서이동하고있다는더큰확신을얻을때까지목표범위를줄이는것이적절할것으로예상하지않는다"는표현도유지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일본에서치사율30%에달하는'독성쇼크증후군'(STSS)이확산하고있다는소식에영향을받은것으로풀이된다.
공공조달시에는일정비율이상저탄소공정생산제품을의무구매하도록하는'녹색공공조달'도확대하기로했다.
해외진출강화에대한필요성도강조했다.유럽이나미국,일본등글로벌보험사들은성숙단계에이른자국시장의한계를극복하고,수익기반을다변화하기위해해외로나갔다는것이다.생보협회에따르면글로벌보험사의수입보험료해외비중을보면알리안츠는76%,AXA는71%,푸르덴셜은36%,메트라이프는35%,일본다이이치생명은18%에달한다.국내생보사의수입보험료해외비중은3%에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