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자동차산업이엔저와미국경제호황으로혜택을받았습니다.지난10~12월분기에는자동차산업의순익성장이가장높았죠.기계도엔저로부터혜택을받는수출산업이지만중국경제가부진에서탈출해야활기를띨수있는분야입니다.
일본은행의금융정책이전환기를맞았지만달러-엔환율은오히려상승폭을확대했다.
미국의회에서뮤추얼펀드가중국주가지수를추종하는일부상품에투자하는것을차단하는법안을검토중인점도영향을끼쳤다.이에중국국영은행의달러매도(위안화매수)소식도전해졌다.
김유미키움증권이코노미스트는"마이너스금리가해제됐지만BOJ가추가긴축을단행하기에는더딜것"이라며"엔캐리트레이드자금회수는생각보다굉장히천천히될수있어현실화하기까지시간이걸리고제한적일것"이라고말했다.
그러면서도"일본증시가많이올라왔기때문에쉬어가는재료로작용하지않을까싶다"며"시장은BOJ발표를비둘기파적으로해석하는모양새지만,임금인상에소극적이던일본에서임금인상움직임이가시화되면서일본도구조적으로물가압력이서서히올라갈수있다"고진단했다.
한국의밸류업프로그램은일본사례를참고한것으로보인다.지난해동경증권거래소는PBR(주가순자산비율)이1배이하인상장기업은저평가이유를주주에게설명하고개선대책을발표하도록요청했다.이것이촉매제가되어주가가사상최고치를달성했다고하지만그것이전부는아니다.길게는일본이지난20년이상꾸준히추진해온기업지배구조개선노력의결과물이다.그중'아베노믹스'는가장대표적인정책이었다.중요한것은정부정책이일관된방향으로추진된것이며,정책효과가지금나타났다고보는것이합리적이다.
이보다앞선일본은행(BOJ)의금리인상결정에도완화적인정책기대를유지해엔화반등에발목을잡았다.
간밤연준은기준금리를동결하고연내3회인하전망을유지했다.다만연준은올해말금리전망치는유지하면서도,내년과내후년금리전망치는상향해더느린속도로금리가내려갈것을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