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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내년말과내후년말금리전망치는각각3.9%,3.1%로예상했다.기존의3.6%,2.9%에서상향조정된수치다.

민간풀이란중소형연기금의안정적이고효율적인자산운용을돕기위해금융위원회가도입한민간연기금지원제도다.2015년9월민간연기금투자풀이출범한이후1년만에운용규모가1조원을넘어섰지만,10년가까이지난현재까지도1조원초반대에머물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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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준위원들은올해말금리전망치를4.6%로유지했다.이는지난12월전망치와같은것으로0.25%포인트씩3회인하를예상한셈이다.19명의위원중에서10명이올해최소3회인하를예상했다.기존의11명에서1명이줄어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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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캐리트레이드란금리가매우낮은나라에서돈을빌린다음훨씬더높은수익을얻을수있는나라에투자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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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원환율이가파른낙폭을기록해871원대로연저점을경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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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지는강세속에서주춤했던공사채스프레드는국고채와의격차를더욱좁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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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위험도가높은상업용부동산부채를묶은투자상품인대출채권담보부증권(CLO)부실은지난1월까지12개월동안440%나급증하며이미연체비중이큰폭으로늘어난것으로나타났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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