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는지난세대와달리,저성장과고령화를공통으로경험하고있다.각국의증시는기업의성장성이정체된상태에서어떻게시장의규모를확대하고제값을받을지에초점을맞추고있다.한국과대만은높은무역의존도,인구고령화,지정학적위험,IT등경기순환업종에대한높은의존도등공통점이많은나라이다.한국의경제규모는지난해대만의2배가넘지만증시의시가총액규모는유사하다.이는장기간대만정부의기업지배구조개선노력의결과로보인다.1998년미배당이익금에10%추가법인세부과,2006년이사회기능강화,상장기업간경쟁을유도하는상위20%기업지배구조개선지수발표등이긍정적효과를가져온것으로보인다.
앞선현물환테스트가직전(14일)실시간자율거래까지이상없이마무리하면서예정보다스와프일정을앞당기게됐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이날금리동결은8대1로정해졌으며,지난회의에이어25bp금리인하소수의견이제시됐다.
연합인포맥스의해외금리일중화면(화면번호6532)에따르면오후3시현재뉴욕채권시장에서10년물국채금리는전거래일오후3시기준가보다0.10bp하락한4.273%를기록했다.
올해근원PCE인플레이션전망치가상향된점을고려하면올해말금리전망치를더비둘기파적으로해석할수도있다.'실질'기준으로따지면정책금리전망치가하향(근원PCE인플레이션을차감)된셈이기때문이다.
금리인하기대감과국고채반등속에서기관들의투자심리역시견고하게이어지고있다.
UBS는"'빅6'의이익모멘텀이급격히둔화하고전반적인시장추세가개선되면서6개기술주의수익률이시장을계속상회하기는갈수록어려워질것"이라며"(이익전망치의)상향조정이현재는빅6를지탱하겠지만미래이익성장세의감속은무시할수없다"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