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마련한분쟁조정안이일률적비율로결정되지않는것도어찌보면그러한점이고려된측면이있다.은행이전적으로잘못했다면손실분의100%를물어줘야하고,투자자가전적으로잘못한것이라면단한푼도돌려받을수없다는점에서일견합리적일수도있다.은행과투자자의잘잘못을따져배상비율을매트릭스화한것도고민의흔적이있다.하지만,가이드라인일뿐가급적덜주려는은행과더받으려는투자자가바라보는지향점은완전히다르다.그래서은행이자율배상에나서겠다고결정하더라도시끄러운상황은이제부터시작이라고봐도무방하다.최선의경우는양측이합의해배상수준이결정되는것이겠지만,그렇지못하면금융감독원분쟁조정위원회로가고,그것마저여의찮다면민사법원으로갈수밖에없을것이다.
(※지급준비금적수란은행의지급준비금에서날마다남거나모자란돈을일정한기간에합친액수를말한다.날마다쌓는지급준비금잔액의합계다.은행들이적립한실제지급준비금이필요지급준비금에부족하거나남을수있다.적수의잉여가많다는것은필요한자금보다시중에자금이많다는의미로,적수의부족이많아진다는것은필요한자금보다자금이적다는뜻으로통용된다.)
올해초물가상승세가다시가팔라질조짐을보이면서점도표수정에대한우려가있었지만,연준이전망을유지하면서단기물을중심으로매수세가강하게유입됐다.
금융당국은대다수투자자가평균20%~60%의배상비율내에분포할것으로전망했다.
업계관계자는"부동산PF와같은증권업계리스크는여전히남아있기때문에대형사에비해리스크에취약한중소형사에대한투자자들의부담감이큰게사실"이라고말했다.
사실모든문제를해결하는만병통치약같은정책은없다.통화당국이대다수국민과기업의고통을무릅쓰면서도고물가에대응하기위해어쩔수없이금리를인상한것도마찬가지다.한국은행의기준금리인상에대해정부가고금리부작용을유독강조하다가,갑자기고물가와가계부채를잡겠다고손발벗고나서는모양새도썩좋지만은않아보인다.
먼저여당에선김완섭전2차관이강원원주을에서공천을받았고요.역시기재부2차관을지낸방문규전산업부장관은경기수원병에서출사표를던졌습니다.
다음날부터는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진행된다.점도표의상향조정가능성에대한부담이있는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