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평균배상비율을50%수준으로가정하고최대100억원수준의배상에나서는쪽으로방향을잡은것으로알려졌다.
▲국고채3년물3.306%(-6.5bp)
또태영건설의다른PF사업장에서대주들이태영의워크아웃을근거로기존대출약정의실행이불가능하다는입장을통지하고있어메리츠의사례가더욱이례적이라는설명이다.
▲나이키,분기실적예상치상회…시간외주가4%상승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그러면서"향후경기하강국면에서국내가계의소비여력이위축된수준을유지할것이라는점,온라인채널과의경쟁강도심화기조등이주력사업부문인온오프라인소매유통사업의중단기적인부담요인으로작용할것"이라고전망했다.
▲코스피2,656.17(-29.67p)
[기획재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