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2월근원소비자물가지수(CPI)상승률이예상치에부합했다.22일일본총무성이발표한2월신선식품제외CPI는지난해같은기간대비2.8%올랐다.지난해9월부터6개월연속3%를하회한흐름이이어졌으나전월치인2.0%는상회했다.신선식품을포함한헤드라인CPI는전년대비2.8%올라지난1월2.2%에서상승폭을키웠고일본은행(BOJ)의물가목표치인2%를웃돌았다.변동성이큰신선식품과에너지를제외한근원-근원CPI는3.2%상승해물가목표치를훨씬상회했다.다만전월치인3.5%상승은소폭밑돌았다.지표발표후달러-엔환율은큰변동성을보이지않았다.한국시간기준오전8시37분전장대비0.02%오른151.663엔에서거래됐다.
에너지와음식,주류,담배를제외한근원CPI는전년대비4.5%올랐다.이역시전월치(5.1%)와시장예상치(4.6%)를하회했다.
김규원한국무역협회연구원은"반도체,무선통신기기등IT제품과선박·자동차등주력품목을중심으로우리수출이2분기부터완연한성장세를이어갈것으로보인다"며"수출회복세지속을위해원자재가격불안,홍해사태로인한물류비부담등기업의고민을덜기위한원자재수입선다변화,선복확보및물류비지원등정책적지원이필요하다"고설명했다.
금리인하혹은정책변환을대선이전에단행해독립성을유지하는것을추구할수있다는의미로해석됐다.
일본의아베노믹스는통화완화와재정확대,더불어규제완화를비롯한경제체질개선까지갖췄다.이른바'3개의화살'이다.일본에서는젊은기업가들이탄생했고,정보기술(IT)등다양한부문에서수출을이끄는기업들이탄생했다.성장이소비로연결되는고리가단단해지면서인플레이션이반등했다.2022년부터두해연속으로2%이상의물가상승률을보였다.21세기이후경험해보지못한부분이다.
앞서사모펀드인MBK는지난2015년7조2천억원에홈플러스를인수하면서,그중4조3천억원을인수금융으로충당했다.지난2022년레고랜드사태로금융시장이경색될기미를보이자메리츠증권으로부터3천억원을차입하기도했다.
※과기정통부,한-네덜란드과학·기술협력박차를가하기위한발판마련한다(23일조간)
21일노르웨이국부펀드(NBIM)의의결권공시에따르면NBIM은오는22일오전개최될금호석유화학주주총회에서자기주식소각과정관변경,김경호KB금융지주이사회의장의사외이사선임등주주제안의안에모두반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