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시장은끈질긴인플레이션지표에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점도표수정을우려했으나,20일(미동부시간)연준은기준금리를동결하고인하전망치를유지했다.연내금리인하가확고해지고'6월인하론'에무게가실리며,위험선호심리가되살아나지수에상승압력을더했다.
연준위원들은올해말금리전망치를4.6%로유지했다.이는지난12월전망치와같은것으로0.25%포인트씩3회인하를예상한셈이다.
BOJ는잔존만기1~3년을비롯해▲3~5년▲5~10년▲25년초과등총네구간에대해매입입찰을진행했다.마이너스(-)금리해제이후에도매입규모가이전회차와같았다.시장의매수세를안도시키는효과가있었다.
ELS의발행률은올해18.83%로,지난해같은기간전체ELS발행예정액중29.05%가발행됐던것에비해감소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한편,신영운용은지난12월증권선물위원회의인가를얻어종합자산운용사로거듭나부동산,혼합자산까지상품영역을넓힐수있게됐다.
반면한은의총재일정은'비밀'그자체다.한은홈페이지에는총재혹은금통위원의일정을별도로공개하는공간이없다.
(서울=연합인포맥스)김학성기자=김홍일방송통신위원장은이동통신3사및단말기제조사대표자들과취임후처음만나'전환지원금'정책협조를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