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금융감독원은지난11일홍콩H지수ELS손실에대한분쟁조정기준안을발표했다.
한편이날주총에서는장인화신임대표를포함해사내이사4명,사외이사3명을선임하는안건이모두통과됐다.
그간내부통제는리스크관리와사후점검등에중점을맞춰왔다면,이제는영업과더불어금융사경영의한축으로거버넌스(G)의이슈가되고있다.
또한,2023년재무제표내역을승인받고보통주1천700원,우선주1천750원의배당을확정했다.배당액이확정된이후에배당받을주주가결정될수있도록하는배당기준일관련정관도변경했다.
한온시스템측은"미래성장을위해자체조달가능한투자수준,경영실적및미래수익성,영업현금흐름,적정수준의주주수익률을충족가능한수준에서이익배당규모를결정하고있다"며"2024사업연도결산배당에대한세부내역은향후이사회등의결의를통해확정될예정"이라고설명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우선주의경우1주당일반주주850원,주요주주와특수관계인에는750원을배당한다.사내이사로는진중신Biz조직총괄상무가신규선임됐으며,박중민사외이사는재선임됐다.
반면서비스업은정보통신업(14억5천만달러적자),도매및소매업(8억1천만달러적자)등을중심으로적자를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