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는지난세대와달리,저성장과고령화를공통으로경험하고있다.각국의증시는기업의성장성이정체된상태에서어떻게시장의규모를확대하고제값을받을지에초점을맞추고있다.한국과대만은높은무역의존도,인구고령화,지정학적위험,IT등경기순환업종에대한높은의존도등공통점이많은나라이다.한국의경제규모는지난해대만의2배가넘지만증시의시가총액규모는유사하다.이는장기간대만정부의기업지배구조개선노력의결과로보인다.1998년미배당이익금에10%추가법인세부과,2006년이사회기능강화,상장기업간경쟁을유도하는상위20%기업지배구조개선지수발표등이긍정적효과를가져온것으로보인다.
실제로미국채30년엔화노출ETF는최근하락세다.(첫번째와두번째차트참고)
월간무역수지는지난달까지9개월째흑자를지속하고있다.
크래프톤은인도에서게임유통(퍼블리싱)과e스포츠대회운영등게임과관련산업전반에서기회를발굴할방침이다.
▲1600독일2월생산자물가지수(PPI)
6개월물은전장보다0.20원오른-13.40원을기록했다.
김상훈하나증권연구원은중립금리추정치도2019년3월(2.8%)이후가장높은수준으로상향조정했다.중립금리중간값상향조정은2018년9월(2.8%에서3.0%로)이후처음이라면서인플레이션전망치에추세적인변화를주지않으면서점도표경로는유지한것이다.즉,균형을잡기위한연준의노력을방증하는대목이라판단한다고설명했다.
최근신작과라이브서비스의성과가부진한데대해김대표는'블레이드앤소울2'와'쓰론앤리버티(TL)'의국내성적이기대에미치지못해엔씨의신뢰가많이손상됐다면서도두게임은글로벌시장에서의성과를목표로성장하는과정중에있다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