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에서는공공부문에국산NPU우선도입,AI학습데이터보안규제완화,정부납부기술료부담완화등에대한요청이나왔다.
그간시장에선김대표가분산매입을통해금융당국의대주주적격성심사를의도적으로회피했다는의혹이제기됐다.주식보유목적을'일반투자'에서'경영권영향'으로뒤늦게변경한것을두고도허위공시의혹이불거졌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하지만,지난해부터일본투자자들은눈에띄게해외채권을사들였다.연초이후사들인해외채권도10조엔에육박한다.금리정책등대내외시장환경을고려할때환위험을감수하더라도수익률이높은해외채권을사들일만하다는시장의분위기가형성된셈이다.
다만,두명의대표이사는올해부터성과보수이연지급액을미래에셋증권보통주를받는만큼향후자사주보유량은증가할전망이다.
다른운용사외부위탁운용관리(OCIO)조직에서도입찰참여유인이없다고선을긋는등민간풀은사실상와해분위기라는평가가나온다.
김미섭대표이사의경우성과보수이연지급액으로2024년2만2천357주,2025년2만5천559주,2026년1만7천2주가예정돼있다.
정부와한은은21일서울중구은행회관에서최상목부총리겸기획재정부장관주재로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개최하고이렇게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