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대통령은인플레이션감축법(IRA)등으로또다른보호무역의면모를보였다.트럼프가감세로재정적자에불을지폈는데,바이든도자금뿌리기에나서부채문제는어느쪽이나해결이어렵다.뉴욕타임스(NYT)는중동·중국등주요국외교관계에있어트럼프나바이든이나다를바가없다고진단하기도했다.
연준에서근무한경험이있는통화정책전문가인김진일고려대학교교수는"정책과관계가없는완전히사적인만남이거나법에서예외를인정한사유를제외한의장일정은공개하도록법으로규정되어있다"고설명했다.
물론원칙주의를내세웠지만IFRS17은교보생명에도쉽지않은제도적변화였다.
트럼프가대선에서승리해도민주당이의회를장악한다면공화당은세금및재정변화를성공적으로추진하지못할가능성이크다.금융시장은세금및재정혜택에따른순풍은덜받겠지만,규제는바이든시절보다느슨해질수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서비스업PMI는51.7을기록해전달(52.3)보다하락했지만50을웃돌아확장세를시사했다.
미국의3월S&P글로벌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PMI)도예상치를웃돌았고미국2월기존주택판매도1년래최고치를기록했다.
금융권관계자는사외이사는물론사내이사까지신규선임하는하나금융을주목할필요가있다며사내이사선임을통해내부후계구도를공고히하는한편,당국의요구에맞춰사외이사구성까지바꾸면서지배구조에큰변화가생길것으로보인다고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