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메가시티특별법은경기남부권역인수원·성남·용인·화성·오산·평택·이천·안성등을'반도체메가시티'로지정하고,규제완화및인허가패스트트랙등을정책적으로지원하는것을골자로한다.
또시장은최근6월금리인하베팅축소에제동을걸었다.연방기금금리선물시장은연준이6월에현재수준에서25bp를인하할가능성을60.8%로봤다.하루전엔50.8%였다.
뱅가드의샤안라이타타수석이코노미스트는21일(현지시간)CNBC에출연해"기본적인전망은올해연준의금리인하가없다는것"이라며"이것이전세계중앙은행과시장에영향을미칠수있다"고말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한편,이날스위스중앙은행(SNB)은주요국중앙은행중처음으로금리를25bp인하했다.
무역수지는7억1천100만달러적자였다.
시장참가자들은3월FOMC회의로시선을옮겼다.
중국위안화와주가지수가급락한데영향을받은것으로풀이된다.외국인의중장기구간국고채매수도강세요인으로작용했다.